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조태열 외교부 장관, 베트남 외교장관과 전화 통화로 양국 관계 및 협력 논의

기사승인 2024.01.26  16:48:31

공유
default_news_ad2
ad41
ad42

- 한-아세안 대화관계 35주년 맞아 실질협력 증진 및 고위급 교류 강화 합의

   
▲ 조태열 외교부 장관과 부이 타잉 썬 베트남 외교장관, 전화 통화로 양국 관계 및 협력 논의

[사회=중부뉴스통신]김석희 기자 = 조태열 외교부 장관은 부이 타잉 썬 베트남 외교장관과 취임 인사를 겸한 첫 전화 통화를 실시했다.

이번 통화는 조 장관 취임 후 네 번째로 진행된 외교적 소통이다.


썬 장관은 조 장관의 취임을 축하하며 포괄적 전략 동반자 관계인 한국과의 관계 중시를 강조했다.

양국 간 긴밀한 소통과 협력을 통한 관계 발전 및 역내 평화와 번영을 위한 의지를 밝혔다.

조 장관은 썬 장관의 축하에 감사를 표하며 양국 관계를 더욱 강화하기 위한 정치, 외교, 경제, 국방, 안보, 방산, 인적교류 등 다양한 분야에서의 실질협력 증진을 제안했다.

특히 올해 한-아세안 대화관계 35주년을 맞아 '한-아세안 포괄적 전략 동반자 관계' 수립을 위한 베트남의 지속적인 지지와 협력을 요청했다.

양 장관은 지난해 4차례의 정상급 교류를 통해 신뢰를 구축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이어 제1차 '한-베 외교장관 대화' 개최를 포함한 고위급 교류를 통해 전략적 소통을 강화하기로 합의했다.

또한, 2025년 베트남 P4G 정상회의와 한국 APEC 정상회의의 성공적 개최를 위한 협력에 대해서도 논의했다.

양국 장관은 규칙과 규범에 기반한 국제질서 중요성에 공감하며 북핵 및 북한 문제, 남중국해 문제를 포함한 주요 지역 및 국제 정세에 관한 협력 의견을 교환했다.


[사회=중부뉴스통신]김석희 기자 desk@jungbunews.com

<저작권자 © 중부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ad37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ad38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ad39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