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과기정통부, 연구자 전용소통 창구 ‘연구개발 신문고’ 신설

기사승인 2024.05.02  12:43:27

공유
default_news_ad2
ad41
ad42

- △ 연구자 의견이 연구개발 정책으로 이어지는 현장 중심 연구개발 기반 마련

   
▲ 과기정통부, 연구자 전용소통 창구 ‘연구개발 신문고’ 신설
[사회=중부뉴스통신]김석희 기자 = 그동안 연구 현장에서는 연구자 연구 수행 시 애로사항이 발생할 경우 수행과제별 소관 부처가 달라 사안별 문의 대상을 정확히 찾기가 어렵고 기껏 찾아서 문의하더라도 처리 완료까지 너무 오랜 시간이 걸려 답답하다는 지적이 많았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위와 같이 연구 현장의 애로사항 처리에 대한 문제 지적에 따라, 5월 3일 연구자 애로사항을 즉각적이고 책임감 있게 처리하기 위한 ‘R&D 신문고’를 범부처 통합연구지원시스템에 신설한다고 밝혔다.

기존 애로사항 처리 단계가 등록, 처리중, 답변 완료 3단계로 되어있고 연구자 문의에 대한 처리 단계가 대부분 ‘처리중’에 머물러 있어 연구자는 답변 처리에 대한 진행 과정을 파악하지 못한 채 막연히 기다릴 수밖에 없었다.

이번 R&D 신문고에서는 처리 과정을 등록, 담당자 배정, 변경 알림, 지연 알림, 답변 완료 5단계로 세분화하고 처리 진행 과정마다 매번 전자알림과 사용자 SNS를 통해 알림을 주어 사용자가 막연히 답변을 기다리는 답답함을 해소하고자 한다.

또한 매주 문의 현황과 처리 결과 점검을 통해 연구자 애로사항을 분석하고 답변이 지연된 문의는 소관 부처에 신속한 답변 처리를 유도하는 등 책임감 있게 애로사항을 해결할 예정이다.

이와 더불어 R&D 전반에 걸친 의견도 R&D 신문고를 통해 제안할 수 있다.

과기정통부는 R&D 신문고를 통해 상시적으로 연구자의 의견을 수집하고 제안된 의견은 민간 전문가로 구성된 ‘과학기술 옴부즈만’이 정책 반영 여부를 검토해 연구 현장의 목소리가 정책으로 구현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과기정통부 류광준 과학기술혁신본부장은 “이제 과학기술혁신본부는 연구 현장과의 직접적인 소통을 확대하는 ‘현장성’과 R&D 정책 결정 과정에 연구자가 직접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개방성’을 높이는 방향으로 변화하려 한다”며 “이번 ‘R&D 신문고’는 그 첫 번째 변화로서 과학기술혁신본부는 연구 현장에서 발생하는 애로사항을 속도감, 책임감 있게 해결하고 연구자가 제안한 정책이 긍정적으로 연구 현장에 환류될 수 있는 체계가 마련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사회=중부뉴스통신]김석희 기자 desk@jungbunews.com

<저작권자 © 중부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ad37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ad38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ad39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