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BOOK]스타트업의 꿈...박재승 저

기사승인 2021.09.03  17:56:14

공유
default_news_ad2
ad41
ad42

- 유니콘을 꿈꾸는 창업자를 위한 스타트업 성공필독서

스타트업의 꿈...박재승 저

'스타트업의 꿈'(박재승 저)은 차세대 예비 유니콘 기업으로 부각되고 있는 스타트업 창업자의 생생한 창업 성공 도전기이다.

창업을 꿈꾸는 20대, 대학생, 예비창업자, 40~50대 은퇴를 앞둔 직장인 등 다양한 계층에게 주체적 삶을 살게 하는 스타트업 창업과 스케일업을 통한 유니콘의 꿈을 실현해가는 이야기로 회사를 만들고, 투자와 정부 지원과제 수주, 사업아이템 개발 등 한정된 투자금으로 가치 있는 스타트업으로 성장시켜나갈 수 있는 디테일한 방법들이 촘촘히 실려 있다.

그동안 출간된 수많은 스타트업 창업 관련 책과는 완전히 차별화된 콘텐츠로 구성. 창업가가 직접 스타트업을 운영해오면서 현장에서 느끼고 터득한 경험들이 축적된 알차고 실질적인 내용들이 총망라되어 있다.

50대에 과감히 스타트업에 도전하고, 유니콘을 향한 꿈을 키워가는 창업자의 이야기

저자의 축적된 창업 경험을 기반으로 쓰인 이 책은 기존의 스타트업 창업 서적과는 확실히 다른 콘셉트와 차별화가 돋보인다. 스타트업을 창업하고 유니콘으로 향하는 깨알 같은 정보들이 가득 찬 스타트업 성공 필독서이다.

기존에 출간된 스타트업/창업 관련 책과는 또 다른 콘셉트와 내용으로 이루어진 게 독특하다. 저자가 직접 스타트업을 시작하고 7년 동안의 이야기들을 체험담으로 엮어내어 현장감과 실체감을 더 많이 느낄 수 있다.

‘스타트업, 창업’이라는 주제를 독자들이 편하게 읽고 쉽게 이해할 수 있는 표현과 문체로 작성된 ‘스타트업 교본’이라고 할 수 있다. 저자가 50대에 창업을 하여 창업현장에서 터득한 경험과 지혜를 알뜰히 담아 예비/ 초기 창업자들에게 도움이 되는 깨알 같은 정보들이 담겨있다.

크게 9개의 챕터로 구성되어 제1~2장에서는 창업에 대한 꿈과 회사 설립 방법을 작가의 경험에 기반 하여 그려내고 있고, 제3장에서는 사업아이템 발굴과 사업화 요령을 체계적으로 구성하였다. 제4~5장에서는 창업에서 제일 중요한 요소인 창업 자금 확보와 정부자금 지원과 민간 투자 유치 전략이 나열되어 있다. 6장에서는 국내를 벗어나 글로벌 사업을 통한 유니콘으로의 성장 전략을 담았고, 그리고 제7~8장에서는 동업의 원칙과 조직관리, 린스타트업/피봇팅의 원리와 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끝으로 9장에서는 어떻게 유니콘을 향해 항해를 해야 하는지? 대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취업 대란, 실업률 증가, 출산율 감소로 인한 생산성 악화, 초고령화 사회

이러한 시대적 상황에 미국 중국 등 선진국들은 창업 활성화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우리 정부도 창업을 통한 새로운 일자리 창출과 경제 도약을 모색하고 있다. 그에 따른 창업 열기가 무르익고 있는 시점이다. 그러한 창업 열기에 걸맞게 창업에 대한 책들이 쏟아지고 있다.

그동안 출간된 스타트업 벤처 창업 관련 서적은 대부분 창업 성공, 실패 사례와 전문 멘토들이 겪은 경험담들을 소재로 하여 다소 식상하다는 느낌을 지울 수가 없었다. 하지만 이번에 출간된 《스타트업의 꿈 》은 저자가 직접 스타트업을 현재까지 운영해오면서 온몸으로 느낀 점을 고스란히 담아 창업에 대한 의지를 지닌 예비창업자들에게 전하는 ‘실질적인 스타트업 경영 지침서’이다. 창업 현장에서 발생되는 다양한 사안에 슬기롭게 대처해나갈 수 있는 이야기들을 풀어내고자 노력하였다.

특히 이 책에서는 초고령화 사회에 심각한 사회문제가 되고 있는 실버세대들의 경제난과 국가지원의 한계성을 극복해야 하는 이슈가 대두되는 것에 대한 확고한 해결책으로 ‘신 중년 기술 창업’을 대안으로 제시한 점은 주목할 만하다. 이전 30~40대가 경제의 중심축이었지만 초고령화 사회로 변화하면서 경제와 소비의 중심축이 50~60대로 바뀌었다. 하지만 현재 50대는 산업 현장에서 밀려나면서 수입이 줄어들고 경제 생산 활동도 원천 봉쇄가 되고 있다. 생산 주체가 역사 속으로 사라지게 되니 국가 경제가 흔들리고 있다. 또한, 출산율도 급격히 떨어지다 보니 생산 인구가 절대적으로 감소하면서 국가의 성장률과 생산성도 장담할 수가 없는 상황이 되었다. 결국, 해법으로 이 시대의 경제 주체인 5060이 생산 현장으로 다시 돌아와야 한다고 주장한다. 그들이 다시 생산 현장에서 땀 흘려 수입원을 확대시키고 소비의 주체가 되는 선순환 구조가 침체된 한국 경제의 새로운 동력원이며 국가 경제에도 활력을 불어 넣을 것이라고 작가는 강조한다. 그리고 그들만의 강점인 경륜과 능력을 재활용해야 한다고 역설한다.

그러나 창업의 길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과거보다 창업 기회와 길은 열리고 있지만 무모하고 준비되어 있지 않은 상태로 치킨집, 식당, 카페 등 본인의 적성이나 경력과는 관계없는 소모성 창업으로 전전하는 경우가 많다. 충분한 조사나 준비와 리스크헷지를 위한 방안도 없이 냉혹한 창업의 세계로 몸을 던지고 있다. 저자는 그러한 무모한 도전을 유용한 도전으로 무장시키게 하고 성공을 위한 아낌없는 노하우와 경험을 전하고 있다

박재승

◆ 저자소개

주)비주얼캠프(VisualCamp)공동창업자
숭실대 경영학 박사
숭실대 겸임교수
한국무역협회 이사(미래전략 위원회분과)
아시아경제 칼럼니스트
스타트업투데이 <박재승의 스타트업>칼럼니스트

주요수상)
- 2018년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상 수상(국가과학 발전 공로)
- 2019년 한국 임팩테크대상 국무총리상 수상
- 2020년 아기유니콘 선정(중소벤처기업부)
- 2021년 MWC, GLOMO 어워드 최고혁신상 수상

◆ 추천사

이 책이 창업을 꿈꾸는 젊은이들과 제2의 인생 도전을 도모하는 예비 창업자들에게 따듯하게 손잡아 이끄는 길라잡이가 되기를 바라며, 작가와 같은 혁신창업의 창업가들이 많이 탄생하여 대한민국 기업들이 스타트업 정신으로 무장된 무역강국, 경제강국이 되기를 소망해 본다.

-한국무역협회 & LS그룹 구자열 회장

창업자로서 가져야 할 마음 자세, 사업 아이디어를 찾고 가다듬어 가는 방법, 해외진출 전략까지 스타트업에 가장 필요한 다양한 노하우와 지식을 전하고 있다. 창업의 꿈을 가지고 도전하는 예비 창업자들에게 성공을 위한 실전적 지식과 통찰력을 제 공할 것으로 확신한다.

- 아산나눔재단 한정화 이사장(전 중소기업청장)

창업은 어떤 불확실성이 다가와도 개척할 수 있는 역량을 키우는 선택이다. 실패도 해보고, 스스로 능동적으로 삶을 살아가는 방법을 터득하면 빠르게 변하는 세상에 적응할 수 있다. <스타트업의 꿈>, 각 개개인이 기업가처럼 주체적으로 살아가게 하는 창업 필독서라고 자신 있게 권할 수 있다. 이 한 권의 책이 여러분들에게 새로운 기회의 창을 열게 할 것이다.

-한국엔젤투자협회 & 고벤처스 고영하 회장 

[중부뉴스통신]김만식 기자 desk@jungbunews.com

<저작권자 © 중부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ad37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ad38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ad39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